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생활정보

청주아파트분양정보. 가경아이파크5차분양합니다.

by 대전 복 공인중개사 2020. 11. 26.

청주아파트분양정보. 가경아이파크5차분양합니다.

 

 

 

 

올해 청주 지역 마지막 아파트 분양 예정 단지인 가경아이파크5차의 분양가가 940여만원 안팎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경아이파크5차가 위치한 홍골지구는 동남지구, 청주테크노폴리스와 함께 청주의 신흥 인기 주거지역으로 뽑히고 있다. 이에 더해 청주 동 지역과 오창·오송읍이 지난 6월 조정대상지역에 지정된 후 공동주택 공급이 중단된 상황에서 다음달 18일 분양을 예정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아직 공식적인 분양가가 나오진 않았지만 가경아이파크5차의 분양가는 940여만원 선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가경아이파크5차는 민간택지개발이라 분양가 상한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현대산업개발이 분양가를 제시하면 청주시가 적정 분양가를 권고하게 된다.

가경아이파크5차 분양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은 고분양가관리지역에 따른 심사기준이다.

보증서를 발행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년 이내 분양기준 △1년 초과 분양기준 △준공기준에 따라 고분양가 사업장을 판단한다. 1년 이내 분양사업장은 평균 분양가 및 최고분양가의 100% 이내, 1년 초과 분양사업장은 평균분양가 105% 이내, 준공기준 분양사업장은 평균매매가 100% 이내에서 고분양가 사업장을 심사한다.


가경아이파크5차는 1년 초과 분양기준을 적용받는다. 지난해 12월 13일 같은 홍골지구에 가경아이파크4차 분양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애초 지난 6월 예정됐던 가경아이파크5차의 분양이 12월로 연기됐다.

청주가 조정대상지역에 지정되면서 동시에 고분양가관리지역이 되자 1년 초과 분양기준의 심사기준을 적용받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분양가와 함께 옵션 비용에 대한 관심도 크다. 가경아이파크5차는 4차와 다른 기준을 적용받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분양가심사 업무 매뉴얼을 개정했다. 개정 전에는 발코니 확장비에 주방싱크대, 냉장고장, 안방 화장대, 드레스룸 붙박이장, 팬트리시스템 가구가 포함됐었다.

개정 후에는 발코니 확장비에 확장 시 필요한 주방 싱크대, 냉장고장만 포함됐다.

따라서 확장비는 보다 저렴해지지만 안방화장대, 드레스룸 붙박이장, 팬트리시스템가구는 별도 옵션으로 제시된다. 소비자의 선택권은 넓어지지만 같은 수준의 옵션을 선택하면 전체 금액은 상승할 수도 있는 구조다.

한편 가경아이파크5차 분양과 조정대상지역 해제 여부의 연관성도 관심거리다.

청주시는 지난 17일 국토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요청했다. 해제심사에는 40일이 걸리는데 지정 및 해제를 결정하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는 매달 중순경 개최된다.

 

 

청주는 최근 3개월 간 조정대상지역 지정의 정량평가 기준을 벗어나 있었다.

하지만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사가 가경아이파크5차의 분양 이후 이뤄지게 되면 지정 조건에 다시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분양한 가경아이파크4차의 경쟁률은 84㎡A형 기준 94대 1이었다.

가경아이파크5차는 그 이상의 경쟁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문의 상담 043- 239-7505

 



출처 : 충청투데이(http://www.cctoday.co.kr)